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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디지털 기반 교육역량 강화를 통한 학교문화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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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곡중학교 찾아가는 학교 컨설팅 성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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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년 04월 25일(금) 17:40 [i주간영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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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 i주간영덕 | | 병곡중학교(교장 김상기)는 2025년 1월부터 4월까지 4개월에 걸쳐 교원, 학생, 학부모를 대상으로 교육부·한국과학창의재단 주최 ‘찾아가는 학교 컨설팅’을 실시하였다.
‘찾아가는 학교 컨설팅’은 디지털 기반 교육혁신을 위해 학교 맞춤형 종합 솔루션을 지원하는 사업으로, 이번 연수는 급격하게 변화하는 교육 환경에 발맞춰 교원의 AI·디지털 기반 교육 역량을 강화하고 학생과 학부모의 디지털 문해력을 제고하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학교 관리자와 부장 교사들은 학교운영 전반에 대한 AI·디지털 활용 교육 사례 연구와 디지털 공유 플랫폼 및 시스템 구축 실습을 진행하였으며, 전 교원을 대상으로는 디지털 교육 도구를 활용한 학생 맞춤형 수업, AI를 활용한 교실혁명 역량강화 교육이 이루어져 대화형 인공지능 챗봇 등을 실습하는 시간을 가졌다.
교과별 전문과정으로는 영어과, 수학과 교사를 대상으로 인공지능 디지털 교과서(AIDT) 활용 및 에듀테크 기능을 활용한 수업 모델 개발 연수가 진행되어 2022 개정 교육과정 및 최신 교육 트렌드에 대한 심도 있는 내용을 배우는 계기가 되었다.
학부모 설명회와 연계하여 진행된 학부모 연수에서는 △인공지능 윤리교육, △딥페이크의 위험성 교육 △디지털 윤리 교육 등 학부모들이 디지털 역량 강화를 위해 필요로 하는 교육이 진행됐으며, 연수 이후로 이어진 학부모 총회, 담임 상담을 통해 자녀의 학교생활에 대한 궁금증을 해소하고 교육 주체 간 소통을 활성화하는 시간을 가졌다.
마지막 일정으로 진행된 학생 대상 디지털 역량 교육으로는 AI 웹툰 제작 실습이 진행되어 인공지능을 이용해 자기만의 만화를 만들며 행복한 배움의 시간을 보냈다. 이와 더불어 인터넷 중독 예방 교육과 저작권 교육을 통해 학생들이 올바른 방식으로 AI 기술을 활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 리터러시 교육이 함께 진행되었다.
2학년 장예나 학생은 쑥스럽다는 듯 웃으며 “처음에는 AI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 잘 몰라서 어색했는데, 나중에는 쉬는 시간까지 열중해서 만들 정도로 몰입해서 AI 웹툰을 제작했다. 크롬북을 이용해 실습하면서 생성형 AI에 대해 더 깊게 이해할 수 있게 됐다.”고 소감을 밝혔다.
김상기 교장은 “이번 컨설팅을 통해 교사들은 급변하는 교육 환경에 적응하여 디지털 교육 역량을 강화하고 학생과 학부모는 디지털 리터러시 역량을 키우는 뜻깊은 시간을 가졌다.
앞으로도 디지털 전환의 가속화에 대응하여 학생들의 바른 성장을 위해 교육 3주체가 서로 소통하고 협력하는 학교문화가 정착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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