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지역경제 농업종합 정치 행정 지방의회 종합 도정 도의희 도교육청 경북연합 사건사고 소방소식 복지 행사 인물 카메라고발 종합 동영상뉴스 학교소식 사회/문화 여성/환경 사회교육 종합 향우회소식 사회단체 장애인 행사 종합 레져 생활체육 학생체육 행사 종합 여성 환경 행사 종합 데스크칼럼 기자수첩 독자투고 기고 기타 종합 출향인인터뷰 출향인소식 이사람 영덕인 인터뷰 이달의 인물
최종편집:2024-04-18 오후 02:25:21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뉴스 > 기고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기고문] 올해 추석은 주택용소방시설로 효도하세요
2022년 08월 11일(목) 13:41 [i주간영덕]
 

↑↑ 영덕소방서 예방안전과 소방사 이상구
ⓒ i주간영덕
무더웠던 여름을 뒤로하고 풍요로움과 기쁨이 넘치는 추석이 코앞으로 다가왔다.

이에 고향집에 의미 있는 선물을 함으로써, 아쉬움을 달래는 것이 또 하나의 효도가 아닐까 생각한다. 고향집에 계시는 어르신들의 경우 대부분 연로하시어 거동이 불편하기 때문에 화재가 발생했을 때 신속한 대응에 취약할 수밖에 없어 인명피해가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최근 3년간 화재 발생 통계를 보면 전체 화재 대비 주택화재는 26%, 비주택 화재는 74%를 차지한다. 반면 화재로 인한 사망자는 주택화재가 62%에 달한다.

그래서 소방청은 2016년부터 주택용 소방시설인 소화기와 단독경보형 감자기를 구획된 실마다 한 개씩 설치해야 되는 의무사항에 대해 많은 인력과 예산을 들여 적극적으로 홍보를 하고 있다.

또한 주택용 소방시설 원스톱 지원센터를 운영해 주택용 소방시설에 관한 각종 문의와 상담 창구를 일원화하고 관련 정보를 안내, 군민의 소방시설 구매와 설치 시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소화기는 초기 진화에 있어‘소방차 한 대의 위력과 맞먹는다’라고 말해도 과하지 않을 정도로 중요한 소방시설이며, 단독경보형 감지기는 인명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대표적인 소방시설로, 화재 발생 시 경보음을 울려 화재를 초기에 진압 또는 신속하게 대피하도록 하는 역할을 한다.

화재가 발생했을 때 주변에 소화기가 있더라도 자칫 소화기 사용법을 몰라 허둥대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 소화기 사용법을 잘 익혀두는 것이 중요하다.

또한 화재가 발생했을 때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평소 관리를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눈에 잘 띄는 곳에 두어야 하며, 한 달에 한 번 정도는 위아래로 흔들어 주는 것이 좋다.

실제로 이 두 가지의 소방시설 때문에 화재피해를 저감한 사례가 많기 때문에 △취약계층에 대한 주택용 소방시설 무상보급 △각종 주택용 소방시설 의무설치 관련 홍보물 배포 △각종 주택용 소방시설 의무설치 관련 언론활동 등 다양한 방향으로 군민들에게 적극 홍보를 추진하고 있다.

하지만 아무리 방송, 캠페인 등을 통해 중요성을 홍보해도 관심이 없다면 무용지물일 것이다. 이제는 군민들 스스로가 주택용 소방시설이 선택이 필수라는 것을 인식하고 주택용 소방시설 설치를 통해 가족과 이웃의 안전을 지킬 수 있기를 바라며, 코로나19로 모두가 조심스럽고 아쉬움이 클 수밖에 없는 이번 추석이지만, 고향에 계신 부모님 등 친인척에게 주택용 소방시설이란 안전을 선물해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고, 안심을 담아 오는 안전한 추석 연휴가 되길 소망한다.
주간영덕 기자  
“언론사 & 단체 명훈”
- Copyrights ⓒi주간영덕.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주간영덕 기사목록  |  기사제공 : i주간영덕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경북도의회 문화환경위원회..
영덕지역자활센터 사업장 환경 개선 ..
영덕교육지원청, 미래열매를 통한 건..
경상북도의회,“日정부, 독도에 대한..
영덕군, 2024년 직원 행복힐링 ..
경북도의회, 2023회계연도 결산검..
영덕군, 봄철 산림 내 불법행위 집..
영덕군, 시니어 통합 돌봄전문가 육..
영덕군, 2024년 상반기 ‘찾아가..
영덕군장애인연합회 장애인 드론 자격..

최신뉴스

영덕군, 2024년 직원 행복힐..  
영덕경찰서, 치안종합성과 향상 ..  
지역경찰 피싱사기 신속한 대처로..  
영덕군, 장애인 학대 예방 및 ..  
영덕도서관, 2024년‘독서의..  
영덕군, 바다환경지킴이 안전 및..  
꼬마 발명가들 ! 꿈의 무대에서..  
강구면 지역사회보장협의체, 2차..  
강구농협 2024 농협재단 『..  
경북도, 이웃사촌복지센터 거버..  
영천경마공원 건설사업 순항 중!..  
이철우 도지사, 그린에너지·K-..  
경북교육청, 2024년 학교 환..  
경북교육청, 학교운동부 운영 청..  
경상북도교육장학회, 꿈과 희망의..  


인사말 - 광고문의 - 제휴문의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기사제보 - 구독신청
 상호: i주간영덕 / 사업자등록번호: 173-28-01219 / 주소: 경상북도 영덕군 영덕읍 강영로 505 / 발행인.편집인: 김관태
mail: wy7114@hanmail.net / Tel: 054-732-7114, 054-734-6111~2 / Fax : 054-734-6113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30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관태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