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지역경제 농업종합 정치 행정 지방의회 종합 도정 도의희 도교육청 경북연합 사건사고 소방소식 복지 행사 인물 카메라고발 종합 동영상뉴스 학교소식 사회/문화 여성/환경 사회교육 종합 향우회소식 사회단체 장애인 행사 종합 레져 생활체육 학생체육 행사 종합 여성 환경 행사 종합 데스크칼럼 기자수첩 독자투고 기고 기타 종합 출향인인터뷰 출향인소식 이사람 영덕인 인터뷰 이달의 인물
최종편집:2025-07-12 14:11:30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뉴스 > 종합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지정 이끈 이희진 군수 인터뷰 -
맑은 자연이 곧 새로운 먹거리가 된다
지역 주민들에게 이익이 돌아갈 수 있도록 하겠다
2020년 09월 24일(목) 09:32 [i주간영덕]
 

ⓒ i주간영덕
“설계단계부터 주민에게 이익이 갈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코로나19와 긴 장마, 그리고 태풍까지 다사다난한 한 해를 보내는 와중에 에너지융복합단지 지정이라는 큰 성과를 거둔 이희진 군수는 첫째도 둘째도 주민과 함께 사업을 추진할 것임을 강조했다. 이 군수는 “원전 백지화 이후 낙담 했던 군민들의 마음에 조금이나마 위로가 된 것 같아 다행이다”며 “영덕의 미래 먹거리로 성공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영덕군은 기업유치 설명회, 주민 수용성 설명회 등 많은 노력으로 고비를 넘기며 지정에 성공했다. 이 군수는 “촉박한 시간 속에서 별도 전문가 그룹 용역을 발주하고, 한국에너지평가원 등 3차례 컨설팅을 받아 최종안을 다듬고 또 다듬었다”며 “결코 주민들의 협조와 직원들의 노력 없이는 이룰 수 없는 일이었다”고 말했다.

풍력산업 자생력을 갖추겠다는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이 군수는 “에너지융복합단지 지정은 대한민국 에너지 정책의 대전환의 시작이라 생각한다. 대전환의 한 축인 풍력산업을 우리 영덕군이 주도하게 돼 영광이다. 대한민국 풍력산업 자생력을 갖추고, 풍력 대표 도시가 될 것이라 확신한다”고 말했다.

이 군수는 재생에너지에 대해 설명하며 ‘RE100’ 캠페인을 소개하기도 했다. 그는 “RE100은 리뉴어블 에너지(Renewable Energy)와 100%가 합해진 단어로 소비전력 100%를 재생에너지로 대체하는 것을 말한다. 우리나라에도 내년부터 본격적으로 시행을 앞두고 있다. 하지만 재생에너지 인증서 구매나 공급 계약 시스템 등의 여건이 마련되지 않아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영덕 에너지융복합단지가 ‘RE100’을 선도하겠다”고 말했다.

신재생에너지 종합지원센터가 융복합 단지 성공의 열쇠를 쥐고 있다고 강조하기도 했다. 그는 “전·후방 산업 생태계 집적화와 이를 넘어서 연계사업으로 확장되기 위해선 컨트롤 타워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종합지원센터가 그 역할을 할 것이다. 지원센터가 성공적으로 안착 될 수 있도록 수단과 방법을 모두 동원하겠다”고 강조했다.

끝으로 이 군수는 “우리가 살고 있는 땅, 산, 바다가 이제 우리에게 새로운 수익을 만들어 주는 시대가 됐다. 지자체 주도형으로 진행되는 만큼 사업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늘 주민들과 소통하고 주민들의 이야기를 듣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주간영덕 기자  
“언론사 & 단체 명훈”
- Copyrights ⓒi주간영덕.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주간영덕 기사목록  |  기사제공 : i주간영덕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2025학년도 119 청소년단 발대..
한국 연안어업인 중앙연합회, 산불 ..
창수초, 신나는 여름계절체험학습 실..
영덕군 산불 복구에 전국 각지의 기..
영덕군-박형수 국회의원, 2026년..
제9대 영덕군의회, 개원 3주년 기..
이웃사촌마을 청년문화예술발전소 제1..
영덕군, 평생교육이용권 2차 지원 ..
‘우리 문화재캉 놀자’..
영덕군보건소, 우체국 직원 대상 ‘..

최신뉴스

학교 폭력 근절 및 5대 반칙 ..  
영덕군·포항의료원, 산불 피해 ..  
유-초 이음 찾아오는 다문화 체..  
사제동행 문화공연을 통한 마음건..  
영덕군, 새뜰마을사업 4곳 선정..  
영덕군, 산불 트라우마 극복 위..  
영덕군-박형수 국회의원, 202..  
한국 연안어업인 중앙연합회, 산..  
영덕군, 산불 이재민 임시주택에..  
영덕군, 민원인을 위한 양심 양..  
영덕군, 10일부터 벼 병해충 ..  
‘영덕생활문화플랫폼’문체부장관상..  
한국 연안어업인 중앙연합회, 제..  
영덕군, 평생교육이용권 2차 지..  
이웃사촌마을 청년문화예술발전소 ..  


인사말 - 광고문의 - 제휴문의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기사제보 - 구독신청
 상호: i주간영덕 / 사업자등록번호: 173-28-01219 / 주소: 경상북도 영덕군 영덕읍 강영로 505 / 발행인.편집인: 김관태
mail: wy7114@hanmail.net / Tel: 054-732-7114, 054-734-6111~2 / Fax : 054-734-6113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30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관태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