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원가입기사쓰기전체기사보기
지역경제 농업종합 정치 행정 지방의회 종합 도정 도의희 도교육청 경북연합 사건사고 소방소식 복지 행사 인물 카메라고발 종합 동영상뉴스 학교소식 사회/문화 여성/환경 사회교육 종합 향우회소식 사회단체 장애인 행사 종합 레져 생활체육 학생체육 행사 종합 여성 환경 행사 종합 데스크칼럼 기자수첩 독자투고 기고 기타 종합 출향인인터뷰 출향인소식 이사람 영덕인 인터뷰 이달의 인물
최종편집:2024-04-26 오후 02:51:11
전체기사
커뮤니티
공지사항
뉴스 > 행정 +크기 | -작게 | 이메일 | 프린트
안전하고 편리한 영덕 공중화장실
공중화장실 개선사업으로 관광객 편의와 안전 잡아
2020년 06월 15일(월) 15:51 [i주간영덕]
 
“볼 일 보러 갔다 깔끔한 화장실 보고 놀랐습니다”
고래불 해수욕장과 해파랑 공원을 찾은 한 관광객의 말이다. 최근 영덕군 주요 관광지를 찾은 외지 관광객들의 칭찬이 자자하다.

영덕군은 지난해부터 2천만 관광객 시대를 목표로 공중화장실이 필요한 관광지를 찾아 화장실을 신축하고, 기존 화장실 정비를 마쳤다. 지난해 7월부터 약 50개소를 대상으로 화장실 개선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해당 사업은 오는 6월 말에 완료된다. 영덕군의 이 같은 노력으로 화장실 이용객의 만족도가 점점 증가하고 있다.
영덕군은 앞으로 공중화장실을 이용하는 관광객 편의와 안전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계획이다.

이희진 영덕군수는 “공중화장실은 관광지의 얼굴이라 생각한다. 2천만 관광객 시대를 목표로 하는 우리 영덕군은 앞으로 공중화장실 개선과 함께 관광객 편의를 위해 작은 것 하나도 놓치지 않겠다”고 말했다.

ⓒ i주간영덕
◆안전한 공중화장실
공중화장실 안전에 대한 관심이 높다. 이에 따라 영덕군도 안전한 화장실을 만들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영덕군은 지난해부터 영덕군 내에 있는 공중화장실 50개소를 대상으로 디자인 개선 및 안심벨 설치에 나섰다. 누구든 혼자 화장실을 이용하다가 위급한 상황이 생길 경우 신속하게 범죄 예방 조치를 취하기 위한 조치였다. 안심벨은 화장실 내에서 위험을 느낀 사람이 화장실 내 설치된 비상벨 버튼을 누르면 외벽에 부착된 경광등이 깜빡거리며 경고음이 발생하는 시스템이다. 또, 해수욕장에 설치된 안심벨은 영덕경찰서 112 상황실과 연결돼 경찰관이 즉시 출동할 수 있게 했다.
‘환경이 범죄를 예방한다’는 철학이 반영된 범죄예방 디자인도 톡톡한 효과를 내고 있다. 화장실 외관 변화를 통해 범죄발생 가능성을 낮추고 이용객의 공포감을 감소시키는 데 그 목적이 있다. 옥탑형 간판을 화장실 상부에 설치해 시인성을 높이고, 밤에는 LED로 주변을 밝힌다. 이밖에도 안전성을 높이는 불투명 유리문 설치, 조도개선 등도 진행했다.

ⓒ i주간영덕
◆독특한 디자인
‘화장실도 관광 요소가 될 수 있다’
개성있는 디자인으로 무장한 영덕군 공중화장실은 관광객에게 또 다른 즐거움을 주고 있다. 영덕 캐릭터 ‘덕이대장’은 화장실 시인성 확보와 특색을 반영했다. 또, 벽면 색채 디자인 개선을 통해 ‘덕이대장’ 캐릭터와 조화를 이루고 있다.
독특한 디자인은 화장실 건물의 특성과 조화를 이뤄 미관 및 가시성을 높이고, 야간에는 조명이 자동 점등 돼 화장실을 찾는 관광객 및 이용객들에게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또, 벽면 색채 디자인은 관내 화장실에 통일성을 줘 색감, 분위기 등에서 심미적인 기능도 제공한다.

◆화장실 신축과 공모전 도전
2천만 관광객 시대를 목표로 하는 영덕군은 화장실 개선사업의 일환으로 공중화장실이 필요한 관내 관광지를 발굴해 공중화장실 신축과 이용 편의를 지속적으로 제공한다. 지난해 신축된 해파랑공원 화장실은 넓은 부지에 비해 공원 내에 화장실이 없어 불편하다는 점을 해결해 지역을 찾는 방문객 및 주민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다. 또, 옥계계곡 및 대탄리 공중화장실을 추가 신축하기도 했다. 특히 달산면에 위치한 옥계계곡 공중화장실은 주변 마을 복지향상에 기여할 뿐만 아니라 옥계계곡을 찾는 관광객 수요에 효과적으로 대비 할 수 있을 것으로 영덕군은 내다봤다. 영덕군은 지속적으로 화장실 관련 의견을 청취해 공중 화장실이 필요한 곳에 신축 사업을 진행할 예정이다.
영덕군은 올해 행정안전부가 주최하는 ‘아름다운 화장실 공모전’에 도전할 계획이다.
장덕식 환경위생과장은 “관내 공중화장실을 적극적으로 개선해 많은 군민과 관광객 편의를 더욱 높여 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주간영덕 기자  
“언론사 & 단체 명훈”
- Copyrights ⓒi주간영덕.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주간영덕 기사목록  |  기사제공 : i주간영덕
 
이전 페이지로
실시간 많이본 뉴스  
폐교에 희망의 씨를 심다..
지역교육의 활성화와 미래교육의 길을..
가스 폭발에 의한 대형화재 및 건물..
교육의 미래 학교도서관에서 길을 찾..
영덕군농업기술센터, 영덕형 스마트팜..
북영덕농협, 영농회 “운영의 공개”..
축산항초, 2024학년도 1학기 부..
영덕군, 자원봉사 행복마을 18호 ..
영덕군가족센터, 결혼이민여성 자격증..
2024년 119 청소년단 발대식..

최신뉴스

교육의 미래 학교도서관에서 길을..  
클래식 음악으로 하나 된 영덕..  
영덕군 축산항, 개항 100주년..  
김광열 영덕군수, 장애인단체 일..  
유니온테크 김정삼 대표, 영덕군..  
영덕국유림관리소, 「지구의 날」..  
부처님오신날 일심동행 함께하는..  
범죄피해자 통합지원 협의체 간담..  
행복한 성장을 위한 유·초 이음..  
달산면, 주민 참여형 경관개선 ..  
다올·태진건설, 영덕복지재단에 ..  
영덕야성의 교통안전 지킴이..  
영덕군, ‘건강마을’ 우수사례로..  
영덕군과 4-H연합회, 청소년을..  
신록일기..  


인사말 - 광고문의 - 제휴문의 - 이메일주소 무단수집 거부 - 개인정보취급방침 - 청소년보호정책 - 기사제보 - 구독신청
 상호: i주간영덕 / 사업자등록번호: 173-28-01219 / 주소: 경상북도 영덕군 영덕읍 강영로 505 / 발행인.편집인: 김관태
mail: wy7114@hanmail.net / Tel: 054-732-7114, 054-734-6111~2 / Fax : 054-734-6113 / 정기간행물 등록번호 : 경북, 아00130 / 청소년보호책임자 : 김관태
본지는 신문 윤리강령 및 그 실천요강을 준함